[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서울 지하철 1~4호선의 36.3%가 내진성능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호선의 하루 평균 승객이 300만명 이상인 것을 고려하면 지진이 발생할 경우 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우려된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종합한 결과, 1~4호선의 내진설계 반영률은 전체 146.8㎞ 중 3.6%인 5.3㎞에 불과했다. 내진설계가 미반영된 구간 141.5㎞ 중 88.3㎞(60.1%)는 내진설계 없이도 진도 6.3 이상의 지진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나머지 53.2㎞ 구간은 지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선별로 1호선이 67.3%(9.8㎞m 중 6.7㎞)로 가장 지진에 취약했다. 이어 4호선이 35.6%(33㎞ 중 11.7㎞), 3호선이 27.7%(41.9㎞ 중 11.6㎞), 2호선이 27.4%(62.1㎞ 중 23.3㎞)로 뒤를 이었다.
서울시는 지하철 1~4호선이 지진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20년까지 내진성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지진에 특히 취약한 고가철도·교량 및 지하구간에 우선적으로 보강공사를 하고 있지만, 내진보강이 필요한 53.2km 중 2km만 완료된 상태다.
진 의원은 "매일 300만명이 사용하는 1~4호선이 지진에 취약하다는 것은 한 차례 지진이 대규모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라며 "서울시는 지하철 내진공사 예산을 빠른 시일 내에 확보해 지하철 내진성을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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