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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산물이 삼계탕 제쳤다…복날 인기 품목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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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처음 해산물이 삼계탕 제치고 1위 올라
최근까지 지속…"폭염에 '몸보신족' 늘어난 영향"

해산물이 삼계탕 제쳤다…복날 인기 품목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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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해산물이 삼계탕을 제치고 복날 보양식 인기 품목에 올랐다. 살아있는 전복, 문어 등 온라인쇼핑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신선식품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복날 보양식 인기 품목 순위도 변화한 것이다.

16일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으로 해산물이 삼계탕을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복을 앞두고 직전년 대비 60% 이상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삼계탕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선 것. 보양식 판매비중도 해산물(38%), 삼계탕(37%), 오리고기(19%), 한우(6%) 순이었다. 해산물 세부품목별로는 전복과 장어가 직전년 대비 각각 27%, 179% 증가하며 판매량 1, 2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에도 계속됐다. 최근 일주일(8월5일~11일)동안 해산물 판매량은 지난해 보다 25%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문어가 432% 증가했다. 회사측은 폭염이 계속되고 있어 몸보신을 챙기려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회사측은 분석했다.

과거 온라인쇼핑 최고의 보양식은 삼계탕이 부동의 1위였다. 2013년의 말복 직전 판매량은 삼계탕(68%), 오리고기(17%), 해산물(10%), 한우(5%) 순이었다. 특히 삼계탕 판매량은 전체 보양식의 68%를 차지하며, 나머지 보양식을 모두 합친 것보다 2배 이상 많을 만큼 압도적이었다.


보양식으로 해산물이 인기를 끌었던 해는 2014년부터다. 2014년 해산물 판매량은 전년 말복 동기 대비 2배 가까이(92%) 증가하며 오리고기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섰다. 비중도 10%에서 22%로 12%P 증가했다.


박영근 G마켓 신선식품 팀장은 “신속한 배송에 포장기술까지 발달하면서 이제 온라인을 통해서도 해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며 “온라인쇼핑에서도 해산물이 삼계탕과 함께 대표적인 복날 보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3년간 말복 일주일 전 판매량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대표 보양식으로 꼽히는 삼계탕, 해산물, 오리고기, 한우로 나눠 조사됐다. 해산물에는 장어, 낙지, 전복 등 보양식 인기 품목을 포함시켰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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