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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책銀 고강도 쇄신안 나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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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운 책임론 확산…임금반납, 재취업 제한 등 잇따라 거론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금융공기업 성과연봉제'와 별개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에 대해선 조선 해운업의 부실한 감독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한진해운 등의 주채권은행으로 해당기업에 대한 적절한 관리감독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산은과 수은에 대해선 고통 분담 차원에서 임금반납, 자회사 파견 제한, 재취업 제한 등 고강도 쇄신안들이 잇따라 거론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10일 "국책은행 자본확충 태스크포스(TF) 첫날 회의에서 국책은행이 공식적으로 자구안 서류를 제출한 것은 아니지만 자구계획 중 여러가지 부분들을 제시하고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란 입장을 밝혔다"면서 "앞으로 TF와 협의를 하면서 합의를 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책은행들이 내놓는 자구안과 관련해서는 임직원의 임금반납 등의 내용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책은행이 구조조정 기업에 대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요구하기 앞서 스스로 방만경영에 대해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여론이 높기 때문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산은의 정규직 1인당 평균 보수는 지난해 9435만원으로 1년 전보다 460만원(5.1%) 올랐다. 수은 역시 지난해 1인당 평균 보수가 9241만8000원으로 1억원에 육박했다.


정부에서도 다양한 자구안을 요구하며 국책은행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임직원의 임금 반납이나 자회사 파견 제한 등 다양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책은행 직원들은 당혹스러워 하는 표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임금반납은 작년에도 진행된 바 있는데 다양한 방안을 놓고 협의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작년 말 국책은행의 고임금과 수익성 악화가 논란이 되자 산은 간부 700여명이 임금 인상분 2.8∼3.8%를 반납했다. 수은 직원들도 11, 12월 시간외수당을 모두 반납한 바 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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