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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콘진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재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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밉티비 2016에서 2,600만불 수출 성과…유럽·중동지역으로 한류 확산
K-포맷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 뜨거워”…포맷시장 신흥강국으로 도약


[아시아경제 문승용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3일 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켓 ‘MIPTV(밉티비) 2016’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해 전년 대비 13% 이상 증가한 약 2,600만 불(한화 약 298억 원) 규모의 수출 성과를 거뒀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밉티비 행사에는 총 11,000여 명의 관람객과 약 4,200명의 바이어, 그리고 100여 개 나라에서 1,500 개 이상의 전시사가 참가해 수출계약, 공동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 활동을 펼쳤으며, 한국공동관에는 한콘진의 지원을 받은 방송 및 애니메이션 관련 국내 기업 34개사가 참여했다.


특히 한국과 중국에서 ‘송-송 커플’ 신드롬을 일으키며 이미 30여 개국에 수출된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이스라엘에 추가 판매돼 명품 드라마로서의 명성을 이어갔다.

또 KBS '오 마이 비너스', MBC '그녀는 예뻤다'와 KBS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도 이란과 이라크, 이스라엘, 요르단, 터키 등에 판매돼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한류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밖에 올 하반기 MBC에서 방영 예정인 드라마 '더블유'가 필리핀에 선 판매됐고, MBC 드라마 '분홍 립스틱'은 터키에 리메이크 판권을 수출했다. 현재 방송 중인 MBC 드라마 '가화만사성'과 '결혼계약'은 일본과 대만에, SBS 드라마 '대박'과 '육룡이 나르샤'는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 수출이 확정됐다.


이 외에도 EBS가 이번 밉티비에서 선보인 4K(UHD) 다큐멘터리 '녹색동물'과 '넘버스'는 현재 미국 스미소니언 채널 등과 구체적인 수출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CJ E&M은 독일 트레저TV와 우선 판매 옵션 계약을 체결해 한류 콘텐츠를 유럽 전역에 알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방송콘텐츠 외에 애니메이션 기업들의 수출 성과도 눈에 띈다. 아이코닉스의 '뽀롱뽀롱 뽀로로'를 비롯해 ▲삼지애니메이션의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 ▲크리스피의 '롤러코스터 보이, 노리' ▲영실업의 '또봇' 등이 중국, 태국 등 아시아 뿐 아니라 프랑스, 독일, 스페인 업체와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한콘진은 밉티비 행사 전에 ‘MIP Format(밉포맷)’과 연계해 를 개최했으며, ▲MBC '복면가왕' ▲KBS '태양의 후예' ▲SBS '판타스틱 듀오: 내 손에 가수' ▲CJ E&M '위키드' ▲독립제작사 에픽캔의 <우리집 꼰대> 등 8개사-18개의 K-포맷을 전 세계 주요 바이어들 앞에서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K-Format Showcase'에는 역대 최다 참관객이 몰리며 성황을 이뤘는데, 이는 최근 몇 년 새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K-포맷의 위상이 그만큼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글로벌 포맷 배급 기업인 스몰월드 아이에프티(Small World IFT)의 팀 크레센티(Tim Crecenti) 대표는 “중국에서 한국 포맷의 성공과 '꽃보다 할배'의 미국 NBC 수출 이후 한국 포맷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며 “신선한 아이디어와 제작기술로 무장한 한국이 세계 포맷시장을 주도할 신흥강국이 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켓인 밉티비에서 현지 바이어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경험하고 나니 K-콘텐츠의 무한한 가능성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해외마켓 참가에 대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국내 우수 콘텐츠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3월 개최된 홍콩 FILMART에서도 23개사가 참가한 한국공동관을 운영해 전년 대비 57% 이상 증가한 총 1,20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성과를 거뒀다.


오는 6월 중국 상해 마켓 STVF, 동유럽 마켓 NATPE BUDAPEST, 7월에는 베트남 TELEFILM에 참가해 K-콘텐츠의 해외수출 지원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문승용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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