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페이스북이 7일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인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의 방송과 시청을 더욱 재미를 더 하기 위한 실시간 반응, 댓글 다시보기, 라이브 필터 등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페이스북이 새롭게 공개한 '실시간 반응'은 페이스북 라이브에 공감과 재미를 살리는 요소를 더할 수 있도록 '좋아요', '최고예요', '웃겨요', '슬퍼요' 등의 현재 일반 게시물에 사용할 수 있는 여섯가지 감정표현 기능을 라이브 영상 시청 중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청자가 특정 감정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라이브 화면상에 해당 이모티콘이 실시간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며, 페이스북 라이브 중 여러 명이 동시에 '웃겨요'나 '멋져요'를 클릭할 경우 관중들이 환호성과 박수를 보내는 듯 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댓글 다시보기'는 사람들이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을 시청할 때 일반 동영상보다 10배 많은 댓글을 남기는 것에서 착안해 개발됐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녹화된 라이브 영상을 다시 시청할 때 사람들이 남겼던 댓글을 똑같이 시간 순으로 나타나도록 해 시간이 지나서도 같은 현장감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라이브 필터는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으로, 다섯 가지 영상 필터 중 자신이 원하는 테마를 선택해 실시간 영상에 적용할 수 있다. 향후에는 페이스북 라이브 중 화면에 직접 그림을 그려 넣거나 낙서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라이브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공개하며 국가별로 페이스북 라이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파트너들을 함께 발표했다. 한국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가 대표 파트너로 선정돼, 가까운 시일 내에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등을 비롯한 SM의 글로벌 스타들이 전 세계 팬들과 함께 하는 활발한 페이스북 라이브를 곧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