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벨기에, 테러 사건 이후 테러 대응 강화…야간 수색 허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2초

벨기에, 테러 사건 이후 테러 대응 강화…야간 수색 허용   벨기에 테러. 사진=트위터 캡처
AD


[아시아경제 이종윤 인턴기자] 3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벨기에 테러 사건 이후 벨기에 정부의 테러 대응 능력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벨기에 의회가 보안 강화법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브뤼셀 테러 발생 후 긴급 설치된 벨기에 의회 테러대책 특별위원회는 사법 당국의 야간 수색을 가능케하고 외국인 테러리스트에 대한 정보 수집과 공유를 강화하는 방안을 골자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벨기에 공영 VRT 방송이 30일 보도했다.


쾬 헤인스 법무장관과 얀 얌본 내무장관이 공동 발의한 이 법안은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밤 9시∼새벽 5시 야간 가택 수색 금지규정을 없애 경찰의 24시간 수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벨기에 사법 당국은 지난해 11월 파리 테러 발생 이후 야간 수색 금지 규정 때문에 테러 용의자 검거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이 법안은 불법 무기 거래 등 테러와 관련된 불법행위를 추적하기 위한 전화 도청을 허용하고 있다.


벨기에 당국은 외국인 테러조직과 테러리스트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뱅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헤인스 법무장관은 "벨기에가 테러 정보에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하고 벨기에를 외국인 테러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러 대응 보안 강화 법안은 하원 전체회의 승인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이종윤 인턴기자 yaguba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