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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읽다]건강관리서비스 산업 부상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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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 활성화 전략 마련 계획

[건강을 읽다]건강관리서비스 산업 부상할까? ▲한 가족 구성원이 건강검진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제대학교 백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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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최근 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이 모씨(50).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앞으로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암 수술이후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 마땅한 업체가 없고 관련 정보도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씨는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해 병원을 계속 다녀야 할지, 아니면 자체적으로 건강관리에 나서야 할 지 머뭇거리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이 씨의 고민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건복지부는 17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건강관리서비스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의 사전예방과 악화방지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생활습관 개선, 올바른 건강관리를 유도하는 적극적이고 예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료기관의 진단과 처방을 토대로 한 사후관리를 의미하는 것이죠. 처방을 잘 따를 수 있도록 의약품 섭취나 식사, 운동 등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또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생활습관정보 축적과 관리, 이를 활용한 서비스도 포함됩니다. 맞춤형 영양과 식단, 운동 프로그램 등의 설계도 가능합니다.


외국의 경우 이 같은 산업이 활성화돼 있습니다. 일본은 의료비 증가에 대한 대책으로 공공기관 주도로 만성질환 예방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민간에서도 전문업체·보험업체 자회사 등에 의한 건강관리 시장이 형성돼 있습니다. 미국은 1990년대 중반 의료비가 급증하자 전문적 건강관리회사가 설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급성장해 헬스웨이즈(Healthways), 시그나(Cigna) 등 대형업체들이 활발하게 활동 중이죠. 미국 건강관리서비스시장 규모는 1988년 1억2000만 달러에서 2008년 22억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건강관리서비스 산업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 (ICT)과 웨어러블 기기 등 발전되는 첨단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서비스업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ICT가 발전했고 세계적 수준의 의료기술, 뷰티, 한방 등 연관 산업이 발달해 있습니다. 건강관리 분야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문제는 아직까지 의료행위와 건강관리서비스의 구분이 쉽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건강관리서비스의 정의와 비즈니스 모델이 불명확해 민간의 적극적 투자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복지부는 올해 안에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의료행위가 아닌 질환예방, 건강유지 등 일반적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의 종류를 명확히 규정하겠다는 겁니다.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해 이해관계자 협의는 물론 연구용역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유형과 사례를 상세하고 다양하게 제시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명확성과 혼선을 최소화하겠다고 복지부는 덧붙였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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