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막힌 하수관 시원하게 뚫어드립니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마포구, 10개 동 주민센터 전동청소기 우선 배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가정하수관이 막혀 생활에 불편을 겪었던 지역 주민들 민원 해결을 위해 가정 하수도 전동청소기를 공덕동, 신수동, 서강동, 서교동, 합정동, 망원1동, 망원2동, 연남동, 성산1동, 성산2동 등 10개 동 주민센터에 우선 배치했다.


최근 3년 간 하수민원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전체 민원 중 가정하수관 막힘 관련 민원이 약 25%를 차지하고 있으나 구에서 소유하고 있는 장비는 공공하수도 준설에 적합한 직경 250mm 이상용으로 주민이 직접 관리하는 가정하수관 PVC관(직경 50~100mm)의 청소에는 부적합해 적극적인 수방 행정을 펼칠 수 없었다.

전동청소기 동 주민센터 배치는 가옥 내 또는 가옥 내 집수정에서 공공하수관까지 가정하수관이 막혀 생활에 불편을 겪는 주민들의 민원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로 평소 설비업자를 부르는 등 가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됐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배치되는 전동청소기는 소구경 하수관의 청소나 준설(수심을 깊게 하기 위해 물 밑의 토사를 파올리는 일)도 가능한 장비로 조작이 비교적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막힌 하수관 시원하게 뚫어드립니다 전동청소기 사용 교육
AD

구는 지난달 27일 오후 최근 10년 간 침수피해 빈도가 많은 10개 동 주민센터에 우선 배부했다. 또 배부 시 청소기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한 교육을 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대여 시 안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가정하수관이 막혀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은 동 주민센터로 방문해 대여 신청을 하고 사용하며 대여비는 무료다. 다만, 이미 대여를 한 주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유선으로 확인 후 방문하면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전동청소기와 관련해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 된 동 주민센터 또는 마포구 치수과 ☏)3153-9807 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엄기창 치수과장은 “많은 마포구민들이 전동청소기 대여제도를 활용, 수해도 예방하고 생활불편도 사전에 줄일 수 있기를 바라며 적극적인 서비스로 신뢰 받는 마포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