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생일 맞은 김정은…北 최전방에 퍼질 대북 확성기 방송 내용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생일 맞은 김정은…北 최전방에 퍼질 대북 확성기 방송 내용은? 사진=아시아경제DB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8일인 오늘,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생일을 맞은 가운데 북한 최전방에 김정은을 비판하는 대북확성기 방송이 울려 퍼지게 됐다.

우리 군은 이날 정오를 기해 최전방 부대 11곳에서 약 4개월 만에 전면적으로 재개하는 대북 확성기 방송에는 김정은 체제를 비판하는 내용이 다수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도 대북 확성기는 작년 8월과 같이 심리전 FM 방송인 ‘자유의소리’를 그대로 방송할 것”이라며 “내용도 당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대북 확성기 방송 내용은 크게 ‘자유민주주의 우월성 홍보’, ‘대한민국 발전상 홍보’, ‘민족 동질성 회복’, ‘북한 사회 실상’ 등 4가지다.


이 가운데 핵심은 북한 사회 실상에 관한 것으로, 폭압적인 북한 정권의 인권 유린 실태를 고발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작년 8월 대북 확성기 방송은 김 제1위원장이 집권 이후 한 번도 외국 방문을 하지 못했다는 점을 꼬집기도 했다.


대북 확성기 방송에는 정치·시사와 같은 딱딱한 주제뿐 아니라 엔터테인먼트도 포함된다. 내용 구성 면에서는 국내 라디오 채널과 별 차이가 없는 셈이다.


작년 8월 대북 확성기 방송은 노사연의 ‘만남’을 비롯한 1990년대 가요와 함께 아이유의 ‘마음’,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 빅뱅의 ‘뱅뱅뱅’ 등 최신가요도 내보냈다.


연성 콘텐츠로 최전방에 배치된 북한군 신세대 장병의 마음을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특히 음악은 주로 밤에 내보내 북한군 장병의 정서를 건드린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