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백천간두에 위기에 봉착해 있는 카드업계 경영환경을 '주인정신'과 '책임경영'을 통해 극복해야한다."
정해붕 하나카드 사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의 주인정신과 책임경영의지가 회사 경쟁력의 근원임을 잊지 말고 구성원간 소통과 협력을 통한 자기완결형 업무 수행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카드업계 경영환경은 가맹점수수료 인하와 금리인하 등 수익성의 급격한 하락이 예상되고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Fin-tech) 업체와의 지불결제시장에서의 경쟁도 심화될 전망이다. 정 사장은 이러한 시장환경을 고객기반의 획기적 확대를 통해 타개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정 사장은 "지난해 통합원년으로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전직원이 노력하여 전산통합 완수, 모바일 단독 신용카드 및 하나멤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며 "올해는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기존 하나멤버스를 지렛대로 충분히 활용하면서 그 기반하에 여러 리테일 업체와의 제휴를 성사시켜 가시적 성과를 도출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올해 실천해야할 과제로 ▲핵심업무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강력한 내부 체질 개선 ▲성과중심 기업문화를 구축 등을 꼽았다. 정 사장은 "뼈를 깎는 비용절감과 업무 효율화를 통한 강한조직 구축이야말로 한단계 뛰어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비요율적 요소와 낡은 관행을 탈피하는 변화와 실행력이 수반된 혁신을 주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직원들에게 더 맣은 기회를 부여하고 조직에 기여한만큼 합당한 대우와 보상을 받게하는 제도와 기업문화를 확립하겠다"며 "우리가 흘리는 땀과 열정은 결코 우리를 배신하지 않을 것이며 회사가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 올해 반드시 위기를 넘어서겠다는 각오로 힘차게 전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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