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 시공현황 자료.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txt="‘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 시공현황 자료.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size="550,354,0";$no="2015112409582137019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5일 ‘대관령터널’을 개통한다.
이 터널은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에 있는 34개 터널 중 가장 긴 터널로 평창군 진부면~강릉시 성산면 등지 21.755㎞를 관통한다.
전체 구간에서 시공이 가장 어려운 구간으로 꼽혀 온 이 터널은 지난 2012년 6월 공사를 시작, 3년여 공기 중 24만9600여명의 인력과 11만900여대의 장비가 투입돼 착공 41개월 만에 공사를 마무리 하게 됐다. 공사에 투입된 예산은 2500억여원에 이른다.
철도공단은 공사 기간 중 환경단체와 긴밀히 협력, 생태모니터링 용역을 시행하는 등으로 백두대간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친환경 공법을 진행해 왔다.
또 전체 사업 구간 중 핵심구간인 대관령 터널을 관통함으로써 이외에 구간 공사 추진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정환 강원본부장은 “올해 말까지 전체 공정의 63.6%를 달성해 2017년 말까지 모든 공사를 마무리(개통), 이듬해 평창동계올림픽대회의 성공적 개최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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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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