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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검단∼장수 도로 백지화해야"…환경단체들, 행정심판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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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의 '검단~장수간 도로' 건설 계획과 관련, 환경단체들이 인천 내륙 유일의 녹지대인 한남정맥 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사업의 타당성을 주장하는 인천시에 맞서 관련 정보공개를 요구하며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인천녹색연합 등 3개 환경단체는 인천시를 상대로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정보 비공개 결정 취소 심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인천시가 검단∼장수 도로 건설을 추진하는 근거로 제시한 공공투자센터의 적격성 심사자료 공개를 요구했다가 거부당하자 행정심판을 냈다.


이들은 "도로가 건설되면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들이 감수해야 하는데도 인천시는 추진근거를 숨기는데 급급하고 있다”며 “검단∼장수 도로는 인천 내륙의 유일한 녹지축과 경관을 훼손하고 소음·분진 발생에 따른 피해도 우려된다”며 도로 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

인천시의 2030년 도시기본계획에 포함된 검단∼장수 도로는 서구 당하동 검단지구와 남동구 장수동 서울외곽순환도로 장수나들목을 잇는 길이 20.7㎞의 자동차 전용도로다. 교량 17개, 터널 8개가 포함된 왕복 4차로로 계양산, 천마산, 원적산, 만월산으로 이어지는 한남정맥 일부 구간이 관통하게 돼 있다.


지난 2010년 시민들의 반대로 ‘2025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도 삭제됐다가 올 초 ‘2030인천도시기본계획에 다시 포함되면서 논란이 재점화됐다.


환경단체들은 동식물서식지 파괴, 지하수 흐름의 단절과 고갈, 한남정맥에서 발원하는 하천의 건천화 등 여러 환경문제를 우려하고 있다.


특히 도로예정지에서 50m 떨어진 곳에 여러 학교와 아파트 등이 인접해 있어 도로 건설 과정과 건설이후에 소음분진 발생 등의 문제로 인해 시민건강권을 위협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반면 인천시는 이 도로가 건설되면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등 지역의 균형 발전을 촉진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 계양∼장수나들목 구간의 상습정체가 개선될 것이라며 추진을 강행하고 있다.


특히 인천도시공사는 LH와 함께 검단신도시 1단계 340만평에 대해 이미 토지보상을 완료한 상태로, 검단~장수간 도로가 건설되면 용지 분양과 개발계획에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7조원이 넘는 부채를 안고 있는 도시공사로서는 검단신도시 용지 분양 대금으로 빚을 갚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땅 투기로 빚더미에 올라앉은 도시공사의 부채청산을 위해 300만 인천시민과 미래세대의 허파를 내어주겠다는 발상”이라며 “남북 간 도로가 필요하다면 봉수대로, 서곶길, 장제로 등을 이용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로건설이 분양율을 반짝 높일 수는 있으나 결국은 인천 내 총 교통량 증가로 이어져 시민의 삶의 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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