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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모바일 광고매출 65%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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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전 세계 모바일 광고 매출이 1년 새 60% 이상 증가하는 등 관련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7일 유럽 인터랙티브광고협회(IAB Europe)와 시장조사기관 IHS가 공동으로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광고 매출액은 총 319억달러(약 37조원)였다. 이는 2013년 193억달러보다 64.8% 늘어난 규모다.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전체 모바일 광고 매출의 44.9%에 해당하는 143억달러를 기록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체의 36.5%인 116억달러로 집계됐다.


부문별로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가 1년 새 무려 88.1%의 성장률을 보이며 모바일 검색 광고를 제쳤다.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전체 모바일 광고 매출의 47.4%에 해당하는 151억달러를 기록하며 147억달러(46.1%)에 그친 검색 광고를 앞질렀다. 메시징 광고도 모바일 기기 자체에 탑재된 메시징 플랫폼보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면서 13% 성장한 21억달러(6.6%)의 매출을 올렸다.

모바일 광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강력한 장애물도 예고되고 있다. 애플은 올가을 출시 예정인 iOS 9 운영체제부터 광고 차단 기능을 기본 탑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광고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광고 업체인 페이지페어와 소프트웨어 업체 어도비가 최근 공동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현재 전 세계적으로 광고를 차단하는 개인용 컴퓨터(PC)와 모바일용 소프트웨어(SW)의 월간활성사용자(MAU)는 2억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2분기 이후 1년만에 41%가량 늘어난 규모다. 이 가운데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1.6%에 불과하지만 모바일용 광고 차단 기능이 계속 발전하면서 비중도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광고 차단 행위로 발생하는 업계 매출 손실이 올해에만 218억달러에 달하며, 내년에는 414억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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