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사에 한류 공연장·명동~신세계百~남대문시장~남산 관광 올레길 조성
신세계百, 남대문시장에 민간기업 첫 15억원 출연…총 65억원 기금마련
‘글로벌 명품시장’ 사업 최초로 남대문시장에서 民官협력 프로젝트 ‘시동’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신세계백화점이 남대문시장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수를 늘리기 위해 본점 바로 옆 메사빌딩에 상설 한류 공연장의 문을 연다.
신세계백화점은 또 민간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정부의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 사업에 15억원의 지원금을 내놓고, 남대문시장의 콘텐츠 개발에 그간의 유통 노하우를 적극 제공하기로 했다.
신세계백화점은 24일 서울 중구 메사빌딩에서 남대문시장상인회, 중소 기업청, 서울시, 중구와 손잡고 남대문시장을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한 협약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재용 남대문시장상인회장, 한정화 중기청장, 박원순 서울시장, 최창식 중구청장,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앞으로 남대문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하우와 인프라를 제공하는 등 기획ㆍ홍보ㆍ유통ㆍ마케팅 역량 지원에 나서게 된다. 메사빌딩을 활용, 남대문시장 외국인 관광객 집객을 위한 한류 공연장 설치를 결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신세계백화점과 중구는 이를 위해 지난달 27일 한국뮤지컬협회와 함께 메사빌딩 10층에 자리잡은 530석 규모의 팝콘홀을 한류공연장으로 상설 활용하기 위한 '남대문 시장 문화활성화 및 뮤지컬 산업발전 업무협약'을 맺었다.
서울시와 중구는 남대문 시장 활성화에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데 공감하고, 문화ㆍ예술ㆍ디자인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외국인 관광객 정책 수립과 연계, 남대문시장의 글로벌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중구는 명동~신세계~남대문시장~숭례문(국보 1호)~메사 한류공연장~ ~한국은행 화폐박물관~남산 등을 잇는 창조문화 벨트를 조성해 쇼핑에 문화ㆍ 예술ㆍ 역사가 어우러지는 관광 올레길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또 남대문시장상인회는 남대문시장의 숨은 명품과 명물, 명인 등을 발굴하는 '슈퍼 스타 K식' 콘텐츠 발굴 방안을 마련하고, 외국인 관광객 편의시설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신세계백화점은 남대문시장의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에 앞으로 3년간 1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육성기금은 △관광안내ㆍ편의 시설 리뉴얼 △외국인 관광유치 홍보ㆍ마케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이 사업에 참여한 것은 본점이 남대문시장과 맞닿아 있어 시너지 효과가 크고, 그간 남대문시장과 각별한 관계를 이어온 터라 정부의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 사업에 동참하는 것이 상생협력에 도움된다는 판단에서다. 민간기업이 정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명품시장' 사업에 육성기금을 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4월 중기청과 서울시ㆍ중구가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선정된 남대문시장에 향후 3년간 국비와 지방비 각각 25억원씩 총 50억원을 투입한다는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신세계백화점도 뜻을 함께 하기로 한 것. 남대문시장이 향후 3년간 받게 되는 민관협력 지원금은 모두 합해 65억원이다.
이날 중기청, 서울시, 중구, 남대문시장상인회, 신세계백화점은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 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관협력 사업단을 발족하기로 했다.
글로벌 명품시장사업단은 중기청ㆍ서울시ㆍ중구 및 외부 전문가, 신세계백화점 등에서 파견된 실무 인력이 참여, 글로벌 감각에 걸맞은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 ㆍ운영할 계획이다.
장재영 대표는 "이번 민관협력 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600년 역사와 전통을 갖춘 남대문시장이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남대문시장과 상생협력이 수년째 이어지는 등 신세계백화점과 인연이 남달라 시너 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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