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처음처럼순하리·좋은데이블루’ 매출이 소주 매출의 30% 이상 차지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처음처럼순하리’로 시작된 칵테일 소주(리큐르) 돌풍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17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에 따르면 최근 소주 카테고리 매출 중 칵테일 소주의 매출 구성비가 무섭게 높아지고 있다.
소주 카테고리 전체 매출 중 순하리가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올 4월 3.3%에서 5월 12.9%, 6월(지난 16일까지)은 16.8%로 높아졌다.
칵테일 소주 돌풍은 이달 13일 GS25에서 첫 선을 보인 좋은데이블루까지 가세하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GS25에 따르면 블루가 첫 선을 보인 지난 13~16일간 순하리와 블루 두 상품의 매출 구성비는 GS25에서 판매하는 60여종의 전체 소주 매출의 32.7%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순하리와 블루의 매출 구성비는 55.3대 44.7로 칵테일 소주 내에서의 경쟁도 치열했다.
칵테일 소주가 출시되면서 소주 카테고리 전체 매출도 상승했다. 2014년 소주 카테코리의 매출이 전년 대비 19.9%, 올해 1~3월 17.5% 증가했다면, 순하리가 판매된 올 4~5월에는 매출증감율이 31.1%를 기록했다. 특히 순하리와 블루가 함께 판매되기 시작한 이달 13~16일까지 소주 카테고리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6% 증가했다.(GS25는 순하리를 4월10일부터 판매함)
또 올 4~5월 순하리를 제외한 기존 소주의 매출도 전년 동월 대비 각 18.8%, 20.8% 증가해 덩달아 일반 소주를 찾는 고객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칵테일 소주의 등장은 맥주 매출의 감소세를 이끌기도 했다. 주류 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맥주는 순하리와 블루가 함께 판매된 이달 13일부터 16일까지 매출증가율이 전년 동기간 대비 13%를 기록, 순하리 출시 전인 올해 1월~3월 증가율(17.3%)에 비해 4.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는 칵테일 소주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처음처럼순하리’와 ‘좋은데이블루’에 이어 18일부터 ‘좋은데이레드’와 ‘좋은데이옐로우’를 업계 최초로 판매한다. 좋은데이블루, 레드, 옐로우는 소주에 블루베리, 석류, 유자를 섞은 리큐르 상품이다.
손원빈 GS리테일 편의점 소주?전통주 MD는 “처음처럼순하리로 시작된 칵테일 소주 돌풍이 신제품의 가세로 태풍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칵테일 소주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다양한 신제품을 신속하게 고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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