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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재터널 속 현대차, 출구는 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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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재터널 속 현대차, 출구는 멀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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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판매감소폭 글로벌 업체중 최대

-세계 시총 500위서도 탈락 쓴맛


-환율직격탄에 돌파구 쉽지 않아…신차·마케팅 긴급처방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현대자동차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엔저 공습에 판매부진, 이익감소의 악재가 한꺼번에 몰려 잇달아 굴욕을 맛보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작년 동기 대비 올해 1분기 판매 감소율(-3.6%)은 세계 주요 11개 자동차 업체 가운데 가장 컸다. 기아차의 판매 감소율(-2.7%)은 현대차에 이어 두 번째를 기록했다. 다임러의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13.4% 증가해 가장 크게 뛰었고 BMW(8.2%), 포드(3.3%), 폴크스바겐(1.9%), 혼다(0.8%) 등도 판매가 늘었다. GM(-0.7%), 닛산(-2.1%), 도요타(-2.4%)도 판매량이 줄었지만 현대기아차보다는 덜했다.


수익성 지표도 악화됐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작년 1분기 9.0%에서 올해 1분기 7.6%로 하락했다. 기아차는 6.2%에서 4.6%로 떨어졌다. BMW가 같은 기간 11.5%에서 12.1%로, 도요타가 6.6%에서 8.9%로 상승한 것과 대비된다. 비교 대상 11개사 가운데 영업이익률이 하락한 곳은 현대차와 기아차를 제외하면 닛산(6.2%→5.2%), 혼다(5.3%→3.3%) 등 두 곳뿐이다.


실적부진은 주가폭락으로 이어져 현대차는 세계 시가총액 500대 기업 목록(전날 기준)에서 빠졌다. 현대차의 시총 순위는 작년 말에 337위(340억6000만달러ㆍ37조7000억원)였다. 올 들어 실적이 나아지지 않으면서 주가는 하락했고 시총 순위도 뒤로 밀려났다. 올해 들어 현대차의 시총은 약 7조4000억원 줄었다. 현대차는 지난달 27일부터 국내 시가총액 2위 자리를 SK하이닉스에 내줬고 한국전력에 3위마저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


향후 전망도 현대기아차에 우호적이지 않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증권사들은 예상하고 있다. 최근 들어 실적 전망치도 하향되는 추세다. 2개월 전과 비교해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9.96%, 7.53% 하향 조정됐다.


현대차는 당장 뚜렷한 돌파구가 마련되기는 어렵다고 판단, 하반기 신차출시를 계기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급한 불을 끄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날 디자인과 안전을 강화한 '싼타페 더 프라임'을 출시한 데 이어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신형 아반떼, 아반떼 기반의 하이브리드 준중형 해치백 'AE', 신형 에쿠스, 다목적 승합차 쏠라티 등을 내놓는다. 신차 출시를 계기로 내수에서는 무이자할부 같은 파격적인 혜택을 이어가고 미국에서는 일본완성차에 대응해 딜러 인센티브와 광고, 마케팅비를 늘리기로 했다.


이명훈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의 부진은 지역별, 세그먼트별 불리한 포지션과 제품 사이클상 볼륨모델의 노후화 등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또는 기업 자체의 경쟁력 우려로 확대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면서 "주요 시장에서 판매부진은 추가적으로 악화되기보다는 꾸준한 신차투입을 통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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