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추진계획 발표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금융감독원이 1조원이 넘는 휴면 금융재산의 현황을 점검하고 주인에게 돌려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온라인과 홈쇼핑을 통한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실태를 파악하는 등 판매 관행도 개선할 계획이다.
28일 금감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추진계획을 밝혔다.
우선 금융회사가 보유중인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일제 점검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환원될 수 있도록 환급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가령 상당수의 보험계약자가 자동차사고 발생 시 자동차 보험금만 수령하고 생명보험금을 미청구하는 경우에는 자동차사고 정보와 생보사 건강, 상해보험 계약정보를 비교해 미청구된 생명보험금을 청구하도록 안내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해 말 기준 휴면예금 2915억원, 휴면보험금 6638억원, 휴면성 신탁금 2426억원 등 휴면 금융재산이 1조원을 상회하는 데 따른 조치다.
이와 함께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장기금융상품 가입자의 권익 침해 사례를 찾고 고령자·유병자·장애인 등을 위한 금융상품 개발·판매도 지원한다. 부정적 정보 중심의 개인신용평가 관행을 개선하는 동시에 금리인하 요구권 행사를 제약하는 요인도 개선할 예정이다.
금융회사의 부당행태를 시정하기 위해서 광고를 불시에 점검해 허위·과장 광고에 대해서는 의법조치한다. 더불어 온라인·홈쇼핑 등을 통한 금융상품 판매실태를 전면 전검해 불완전 판매행위를 점검한다.
금감원은 6~7월 중 20대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향후 1~2년간 이를 강도높게 추진할 방침이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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