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중국에 대한 수출전략의 변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티몰(T-mall)' 한국관 개통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대외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다. 세계 수요의 둔화, 엔저 심화 및 유로화 약세 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저임금으로 무장한 개도국들의 추격이 매섭다"며 "이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수출은 더 이상 우리 경제성장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의 기능을 상실할 지도 모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수출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대응이 있겠으나, 한국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 대한 수출전략 수정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최 부총리는 "원자재 및 중간재 위주의 수출방식에서 벗어나 중국의 최종 소비재 내수시장을 겨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선 그는 "우리에게는 중국인들의 취향에도 잘 맞고 우수한 품질까지 겸비한 패션,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 콘텐츠'가 있고, 이를 아름답게 포장할 '한류 스토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이어 농수산식품을 유망한 시장으로 꼽았다. 그는 "안전식품과 고품질 식품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춰 고부가 농수산식품을 개발해 나간다면 우리 농수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농수산업이 더 이상 시장개방의 피해자가 아닌 수혜자가 될 날이 멀지 않았다"고 확신했다.
또 "오늘 개관한 티몰 한국관과 같은 전자상거래 수출방식이 결합된다면, 우리 수출 산업의 성공 가능성은 한층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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