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링크 대신 기사 직접 제공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이 유명 언론사의 기사를 직접 제공하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은 뉴욕타임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버즈피드, NBC, 애틀랜틱, 가디언, BBC, 슈피겔, 빌트 등 9개 글로벌 언론사의 기사를 제공하는 '인스턴트 아티클스(Instant Articles)'를 시작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페이스북의 제품 담당 임원인 크리스 콕스는 "인스턴트 아티클스는 언론사가 독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구"라며 "언론사는 사업 모델이나 콘텐츠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빠르게 쌍방향 기사를 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이전까지 이용자에게 언론사의 링크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기사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앞으로 인스턴트 아티클스를 통해 언론사들이 기사를 보내면 이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직접 기사를 볼 수 있다. 기사를 불러오는 시간이 종전 8초에서 1초 이내로 줄어들 것이라는 게 페이스북의 설명이다. 기사에는 고해상도의 사진이나 동영상, 그래픽, 녹음물 등이 첨부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광고수익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직접 광고를 판매하고 수익은 7대 3(언론사·페이스북)으로 나눈다는 방침이다.
정보기술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일부 사용자들을 상대로 모바일앱에서 활용할 뉴스나 웹사이트 링크를 쉽게 찾아 공유할 수 있게 있도록 해주는 검색 엔진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