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중인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의 추가 자금지원 계획이 또 다시 무산되면서 성동조선해양의 앞날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일감을 확보해놓고도 자금이 부족해 선박 건조를 끝내지 못할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최악의 경우 선주가 발주를 취소하는 사태가 불거질 수 있다.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 마저 지원을 포기하면 법정관리가 유력해 고강도 구조조정 압박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12일 관련 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수은이 지난 8일 채권단 회의에 올린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3000억원 규모 추가지원안이 또다시 부결됐다. 11일 우리은행에 이어 무역보험공사가 반대표를 던지면서 '채권단 75% 찬성요건'을 충족하기 못했기 때문이다.
수은은 지난해 말까지 수주해놓은 선박 건조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자며 지난달 1차로 4200억원 추가 지원안을 올렸다. 하지만 채권비율 20.39%, 17.01%를 보유한 무보와 우리은행이 '부동의' 의견을 제출하면서 최종 부결됐다. 이후 지원규모를 낮추고 손실부담 요건을 추가해 다시 한 번 추가 지원에 대한 동의를 구했으나 이마저 무산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주말 이후 무보 입장이 미묘하게 달라진 것으로 보여 이번에는 추가 지원 가결을 기대했지만 결국 더 이상 지원해도 정상화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 가능성이 희박해지면서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채권 비율이 절반 이상을 넘는 수은 마저 단독 지원을 포기한다면 성동조선해양은 법정관리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다만 일각에서는 수주 등 경영상황이 나빠진 것이 아닌 만큼 수은의 단독 지원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수은 관계자는 "입장을 조만간 정해야 한다"며 "어떤 방향으로 갈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동조선해양을 비롯해 협력사, 통영 기반 정치인, 상공계 등의 지원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구본인 성동조선해양 부사장(사장 직무대행)은 최근 이군현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성동조선해양 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 참석해 "이제 정상화의 문턱에 와 있다"며 "중국과 경쟁하면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허리역할을 감당하려면 자금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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