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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전기차 직접 타 보니…소음·경제성 만족, 충전 '불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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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전기차 민간 보급사업 시승기

[르포]전기차 직접 타 보니…소음·경제성 만족, 충전 '불만족' ▲ 서울시 전기차 보급 사업 차종 중 하나인 BMW i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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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이 차(車) 진짜 시동이 걸린거 맞아요?" 기자가 시동버튼을 누르자 자동차는 미끄러지듯 움직이기 시작했다. 마치 시동을 걸지 않은 것처럼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었다. 하지만 계기판의 상황은 고요하지 않았다. 기자가 운전하고 있다는 현실감각(?)을 잃지 않도록 계기판의 주행가능 거리는 빠르고도 꾸준하게 줄어들었다.

최근 대기오염과 불안정한 연료 수급 문제가 대두되며 '전기차'가 화석연료 자동차 대신 새로운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전기차의 작은 소음, 높은 경제성 등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충전인프라 등은 과제로 남아 있는 상태다.


기자가 11일 서울시 전기차 민간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자동차(SM3 ZE)를 직접 시승 해 본 결과, 소음과 비용면에서는 매우 우수했지만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은 여전히 해결과제로 남아있었다.

기자가 이날 오후 1시께부터 약 30분간 전기차 SM3 ZE 모델을 몰고 서울시청과 종로 일대를 주행해 본 결과, 주행소음이 일반 자동차에 비해 조용하다는 것이 느껴졌다. 시동 버튼을 누르자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긴 했지만, 시동이 켜졌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고요했다. 달리는 중간에도 소음이 거의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단 한 번 급가속을 하자 일반 자동차 소음 정도의 소리가 났다.


다만 소음이 적은 만큼 가속하는 데 드는 시간이 길었다. 성능도 좋은데다 무소음이면 금상첨화였겠지만, 특별히 무소음 자동차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마냥 장점이라고 볼 수는 없었다. 운전석 왼쪽 아래 '에코모드' 버튼을 눌러 끄면 속력이 조금 빨리 오르는 대신 연료 소모량이 늘어난다. 이 경우 연료 소모량이 늘어나게 되는 만큼 원(遠)거리 운전은 어려워보였다.


전기자동차인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은 '충전'이었다. 문제는 이같은 충전인프라가 아직 제대로 구비돼 있지 않다는 점 이었다. 동승한 시 관계자는 "서울 시내에만 40곳의 충전소가 마련 돼 있다"며 "앞으로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 주유소에 비해서 터무니없이 적은 숫자다. 매일 집이나 충전소에서 4시간씩 꼬박꼬박 충전을 하지 않는다면 다음 날 출근도 걱정될 정도다.


계기판에 반 정도 차 있는 연료게이지 옆에는 주행 거리가 표시 돼 있었다. 83km로 일반 승용차의 주행가능거리보다는 반 이상 짧았다. 전체 연료게이지가 다 차더라도 갈 수 있는 거리는 135km에서 150km. 이마저도 에어컨과 히터를 가동하는 여름·겨울에는 좀 더 짧아진다.


그럼에도 전기차의 장점은 역시 '경제성'이었다. 가정용 충전기로 전기차를 완전 충전 해 135km를 달리는 데 드는 비용은 3000원~4000원 안팎이다. 일반 SM3 자동차의 두 배 이상 연비가 좋은 셈이다. 게다가 시 전기차 보급 사업을 통해 구입하면 4190만원의 구입가격에서 165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시는 2014년도에 보급한 전기차 만족도가 91.7%에 이른다고 밝혔다. 충전소 부족문제에 대해서도 시 관계자는 "전년도 전기차 민간보급사업과 이번 사업에는 '충전기 셰어링 제도'를 신설하고 2018년까지 급속충전기를 500기 확충해 충전인프라를 확충해 전기차 이용 여건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시민들에게 전기차는 낯설기만 했다. 운전경력 4년의 윤상진(남·29)씨는 "단순히 경제성 때문에 구입하기에는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데다 배터리 안정성도 아직 알 수 없는 전기차를 구입하는 것은 모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서울 전기차 보급 사업으로 총 575대의 전기차(일반 전기차 510대·전기트럭 45대· 전기 이륜차 2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일반 전기차 뿐 아니라 전기트럭·전기이륜차도 포함됐다. 차종은 기아(레이·쏘울), 르노삼성(SM3), 한국 GM(스파크), BMW(i3), 파워프라자(PEACE/0.5t), 파워테크닉스(SAVER/1t), KR 모터스(로미오)다.


지원금 대수를 지난해(182대) 대비 늘리고 보조금 지원대상도 균등 지원에서 차등 지원(차종별 1500만원에서 2500만원까지)으로 바꿨다. 전기차용 완속 충전기는 전기차 1대당 1기 설치를 원칙으로 시에서 전기 인입공사를 포함한 설치비용 600만원을 지원한다.


구입하고자 하는 시민은 전기차 제작사에서 지정한 대리점에 직접 방문해 신청 서류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 공고란에 접속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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