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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자폐미술영재 손잡고 '예술 디자인 상품'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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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자폐미술영재 손잡고 '예술 디자인 상품'展 '열린 그림 열린 마음' 전시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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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중소기업이 후원하고 자폐 미술영재들이 디자인한 예술 제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KOTRA는 서울 서초구 사옥 오픈갤러리에서 내달 14일까지 기업과 함께하는 장애미술인 전시 ‘열린그림 열린마음’을 개최한다. 중소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한 이번 전시에는 자폐 및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폐미술영재10명과 KOTRA 고객사 등 중소기업 12개사가 뜻을 모았다.


일반적으로 자폐성 장애(심리적으로 자기 세계에 고립돼 외부와의 관계를 단절하는 정신 현상)를 가진 작가들은 언어적,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지만 사물과 풍경을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이해하는 사고 및 해석 능력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여기업 중 절반 이상은 전시를 위한 샘플 제작에 그치지 않고 예술작품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제품의 상용화는 물론, KOTRA의 해외진출 지원 서비스를 통해 해외 수출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특히 여행용 가방 회사인 제이월드 인터내셔널은 자발적으로 자폐미술영재의 작품을 활용해 20여종에 달하는 샘플을 제작,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해외 브랜드에 OEM 형식으로 신발을 납품해오고 있는 HS인터내셔널은 '콘모토(CONMOTO)'라는 새로운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를 만들었다. 당초에는 샘플제작 차원에서 전시에 참여했던 삼광글라스도 샘플에 대한 사내 반응이 좋아 상용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자폐는 예술에 있어서 장애가 아니다”라며 “이번 전시가 자폐 작가들의 사회적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기업들에게도 이번 시도가 기업의 경쟁력을 더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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