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삼성전자는 1분기 디스플레이 사업이 매출 6.85조원, 영업이익 520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LCD 부문은 1분기에 TV시장의 비수기로 패널 수요가 감소했지만 UHD 등 프리미엄 패널의 판매 증가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고,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부문은 신규 프리미엄 패널의 판매 증가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오는 2분기에 UHD, 커브드, 60형 이상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증가에 따라 LCD 부문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OLED 부문도 프리미엄 패널의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판매 개선에도 불구 신규라인 가동에 따른 비용 증가로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에 LCD 부문은 환 영향에 따른 세트 업체의 수요 감소와 패널 업체 캐파(Capa) 증설 등 수급 상황 변화가 발생할 요인이 있지만 삼성전자는 커브드/초대형 등 프리미엄 제품에서 보급형까지 라인업을 강화하고 수익성 위주로 운영할 계획이다.
OLED 부문은 패널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외부 판매 확대를 지속하는 등 수익성 개선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의 본격 양산을 통해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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