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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반도체에 웃고 TV에 울었다 (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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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 영업익 5.9조…전분기대비 13.07% 상승
반도체 영업이익이 절반 차지…TV사업 부진으로 CE부문 적자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가 2015년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47조1200억원, 영업이익 5조9800억원의 실적을 냈다.

1분기는 IT산업의 계절적 비수기인 상황이다. 유로화와 이머징 국가의 통화 약세, 유럽 국가의 재정위기 등 불안한 경제 상황이 지속됐지만 갤럭시S6 출시에 따른 부품사업 호조와 스마트폰 사업 실적 개선에 힘입어 이익이 전분기대비 개선됐다.


매출은 전분기 52조7300억원 대비 약 11%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CE(생활가전) 부문을 제외한 전 사업 부문에서 개선돼 전분기 5조2900억원 대비 약 7000억원 증가했다. 영업이익률도 지난 분기 10%에서 12.7%로 높아졌다.

다만 TV 등 세트 사업은 유로화와 이머징 국가 통화 약세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전사 영업이익에는 약 8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


전체 영업이익에서는 DS(반도체·부품) 부문이 1분기에 3조39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반도체사업부만 하더라도 2조93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DS부문의 매출은 17조100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소폭 하락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IM사업부도 2조74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전분기(1조9600억원) 대비 크게 개선된 실적을 내놨다. 다만 지난해 같은기간(6조4300억원)에는 아직 못 미쳤다. IM사업부의 매출은 25조890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2% 하락했다.


생활가전(CE) 부문은 TV사업의 부진으로 1분기 14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도 전분기대비 28% 하락했고, TV사업을 담당하는 VD사업부 매출도 36% 줄었다.


삼성전자는 2분기부터는 갤럭시 S6의 판매 본격화로 인해 사업 전반적으로 1분기 대비 개선된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했다.


부품 사업은 메모리의 견조한 실적과 더불어 갤럭시 S6향 수요가 본격화되면서 시스템LSI 사업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IM부문은 갤럭시 S6 판매 확대로 실적 개선이 예상되지만, 신제품 마케팅 활동으로 전분기 대비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CE부문도 TV 신제품 출시와 에어컨 성수기 효과 등으로 실적 회복이 전망된다고 전했다.


다만 하반기에는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유로화와 이머징 국가 통화의 환율 약세에 따라 수요 둔화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부품사업은 견조한 수급 상황이 이어질 수 있지만, 세트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LCD패널 공급이 증가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올 한해 급변하는 IT 환경 속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선보여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도 전했다.


부품 사업은 기술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경쟁사와의 기술격차를 더욱 벌려 안정적 미래 성장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디램의 경우 20나노 공정 확산과 DDR4 등의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낸드는 V-낸드 분야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확고한 우위를 다지겠다는 방침이다.


시스템LSI 사업은 14나노 AP 최초 양산을 통해 시장 선도업체로 도약하고, OLED 사업은 글라스(Glass) 제품 판매 증대로 수익성 제고를 추진하는 한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를 적극 양산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무선 사업은 혁신적 디자인과 무선충전, 삼성페이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반도체 4.4조원, 디스플레이 0.5조원 등 총 7.2조원의 시설투자를 집행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전체 시설투자는 현 시점에서는 지난해 수준이 되지만, 향후 부품과 세트 사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소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며 "경제 상황과 사업별 시황 전망에 따라 탄력적으로 시설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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