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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롯데그룹, 농수산물 소비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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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2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롯데그룹과 '우리 농식품 소비·수출 확대와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농식품부와 롯데그룹뿐 아니라, 농협중앙회, 동반성장위원회,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주체로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그룹사가 주도하는 첫 번째 상생협약 사례로, 이를 통해 롯데슈퍼와 친환경농업인연합회, 롯데푸드와 농업계 등 그룹 계열사 간의 실질적 상생협력 사례들이 도출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우선 롯데는 지역의 농산물을 일괄 구매해 상품용(유통사)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해 생식용으로 판매하고, 원료용(식품사)은 제조계열사를 통해 음료, 과자, 식품 등 가공 원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또 롯데리아, 롯데마트 등 해외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우리 농식품의 해외진출 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농식품분야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할랄시장 진출을 위해 중소기업대상 할랄인증 지원과 시장진출 노하우를 적극 전수하기로 했다.


유기농 판매를 확대하고 농산물의 생산, 제조, 가공, 판매, 문화, 체험, 관광 등과 연계를 통한 우리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롯데가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배분할 예정이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농업과 식품기업의 상생협력은 우리 농축산물의 수요 확대와 우리 농식품의 해외진출을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농업계와 기업간 상생협력의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은 "그룹의 다양한 사업영역과 역량을 활용해 개별 계열사 차원에서 진행되던 농업계와의 상생협력을 보다 체계화하고, 국내 농식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다양하게 연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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