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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밥 안먹는다…즉석밥·컵밥 매출 갈수록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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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밥 안먹는다…즉석밥·컵밥 매출 갈수록 급증 자료-롯데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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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지난 3년간 매출 살펴보니 식사 재료 매출 줄고, 간편식 매출 늘어
현대인들 바쁜 일과와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늘어나며 집에서 식사 비중 줄어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밥 식(食)', '입 구(口)', 식구(食口)의 의미가 희미해지고 있다.


27일 롯데마트가 지난 3년간(2012~2014년) 매출을 살펴본 결과 양곡, 장류, 식용유지 등 한끼 식사의 기본 재료가 되는 상품들의 매출은 최대 30% 가량 하락했다. 반대로 즉석밥, 컵밥 등 간편식 매출은 최대 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식사 기본 재료들의 매출이 하락하는 까닭은 현대인들의 바쁜 일과로 가족과 함께 집에서 밥 해먹는 수요가 점차 줄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한,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외식 및 간편식 위주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는 식습관이 보편화된 것도 매출 감소의 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보건복지부가 국민 7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일주일 평일 5일 가운데 이틀 이상 가족과 저녁식사를 하는 비율은 64%에 그쳐, 76%였던 지난 2005년 이후 10년도 되지 않아 12%나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밥 안먹는다…즉석밥·컵밥 매출 갈수록 급증 한끼이벤트 사진


한편, 이처럼 멀어져 가는 식구(食口)라는 의미를 되살리기 위해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마트몰(www.lottemart.com)'은 가정의 달 5월을 앞두고, '따뜻한 밥 한끼' 이벤트를 진행해 가족 모두가 식사할 수 있는 식재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따뜻한 밥 한끼' 이벤트의 선택 메뉴로는 삼겹살 볶음(삼겹살+고추장+간장 등), 매콤한 닭볶음탕(생닭, 감자, 당면 등), 해물탕(낙지+전복+가리비 등)이 있으며,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5월8일 어버이날에 맞춰 선택한 식재료를 배송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은 오는 5얼5일까지 롯데마트몰 홈페이지에서 가족과 함께 먹고 싶은 메뉴를 선택 후,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을 댓글로 작성하면 된다.


송승선 롯데마트 온라인사업부문장은 "바쁜 현대인들의 삶 속에서 가족이라는 의미가 퇴색돼가고 있다"며,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소중한 가족들과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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