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설관리공단 4월1일부터 장례식장 운영…관·수의·봉안함 등 최고 50.7% 할인 판매키로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수원연하장 내 수원시장례식장이 다음달 1일부터 수원시설관리공단으로 운영권이 이관된다. 그동안 이 곳은 장례식장운영회에서 운영하면서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수원시는 26일 수원시장례식장을 놓고 시와 장례식장운영회 간 법정 다툼에서 수원시가 위ㆍ수탁 계약을 통해 오는 4월1일부터 장례식장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원시설관리공단은 혐오시설이란 이미지를 벗고 수원시민에게 따듯한 위안과 고인에게 평온한 안식을 제공하기 위해 '원스톱 프리미엄 고객 장례서비스'와 '저비용, 고품질의 투명한 장사문화 서비스'를 추진한다.
공단은 먼저 원스톱 프리미엄 고객 장례서비스와 관련해서 10가지 시민 서비스를 펼친다. 주요 사업을 보면 ▲사망진단서 등 증빙서류 간소화 ▲홈페이지 통합 구축 ▲빈소 현황 공개 ▲주문배달 영수증제 실시 ▲서비스실명제 ▲온라인 장례 컨설팅 ▲주문현황 실시간 공개 ▲식품 지원 복지 서비스 ▲무인안내 시스템 도입 ▲행정절차 서비스 안내 등이다.
공단은 또 저비용, 고품질의 투명한 장사문화 서비스 구축을 위해 장례비용을 대폭 낮추고, 장례용품 등의 판매가도 내리기로 했다.
주요 인하 분야는 봉안함, 관, 수의, 장례용품, 상복, 빈소음식, 식당, 제사상, 매점,화원 등 8개 분야다.
상품별 인하폭은 봉안함 38.8%, 관 50.9%, 수의 48.6%, 멧베ㆍ횡대 등 입관물품 39.6%, 상복 46.9%이다. 또 제사상(42.4%)과 접객실 음식(16.6%) 등도 평균 37.1% 내린다.
윤건모 수원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원스톱 프리미엄 고객서비스와 저비용ㆍ고품질의 투명한 장사문화 서비스 추진을 통해 전국 제일의 장사문화 기관으로 거듭 태어나겠다"며 "더불어 상주 등 유가족에게 최고의 맞춤형 장사문화 기관으로 기억에 남는, 수원시민의 편안한 쉼터로 기억하는 장례식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시설관리공단은 2000년 5월 창립 후 2015년 현재 연화장, 공영주차장, 자원순환센터, 화산체육공원, 장안구민회관, 종합운동장, 장기요양지원센터,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등 수원시의 주요 공공 시설물에 대한 관리 운영을 통해 수원시민 편익과 복지증진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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