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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볼 관련 미국인 소비액 143억弗·광고료 30초당 450만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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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미국 최대 스포츠 축제인 슈퍼볼 경기가 1일(현지시간) 개막하는 가운데 올해 미국인이 슈퍼볼을 보는데 소비하는 돈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마켓워치가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미 전국소매협회(NRF)는 미국인들이 올해 슈퍼볼을 보는데 143억1000만달러(약 15조6800억원)를 소비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액이 871억달러 였던 2007년 보다 65%나 많아진 금액으로 사상 최대치다. 슈퍼볼 경기와 관련한 미국인들의 소비 규모는 미 경제가 어려웠던 2010년을 제외하고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올해 미국인의 슈퍼볼 관련 1인당 평균 소비 예상액은 89.05달러다. NRF가 추산하는 소비액에는 슈퍼볼을 즐기면서 먹는 닭 날개 튀긴 것에서부터 TV 교체 수요까지 모두 포함한다.


올해 슈퍼볼 시청자는 1억1100만 명으로 2007년의 약 9천300만명보다 19%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시청자가 많다 보니 경기 중간에 나오는 TV 광고 경쟁도 치열하다.


미 경제 주간지 포브스에 따르면 슈퍼볼 TV 중계 주관사 NBC의 올해 슈퍼볼 광고 책정가는 30초 당 450만달러다. 지난해 400만달러 에서 12.5%가 올랐다.


기아차·BMW 등 자동차 업체 6곳을 비롯해 상당 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광고전에 참여한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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