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KT가 2014년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6% 감소한 23조4215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무선·미디어·금융 분야에서 성장했지만 유선과 상품수익 하락이 원인이었다.
상반기 명예퇴직에 따른 비용 등으로 2918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회사측은 올해부터 명예퇴직에 따른 인건비 개선효과 및 비용구조 혁신 노력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 수익성 회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4년 무선사업은 가입자 및 ARPU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 대비 4.8% 증가한 7조 3,14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LTE 가입자를 1081만명 확보해 LTE 가입자 비중을 62.4%로 확대했으며 4분기 ARPU는 전년동기 대비 9.7% 성장했다.
유선분야 매출은 유선전화 가입자와 통화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7.2% 감소한 5조 5383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 감소세는 지속되고 있지만 초고속인터넷은 전반적인 주력사업의 경쟁력 회복과 GiGA인터넷 등 상품 라인업의 개선에 힘입어 가입자가 확대됐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전년 대비 11.3% 성장한 1조5082억 원을 달성했다. KT IPTV는 2014년 한해 89만명이 순증한 586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유료방송 시장의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다.
금융·렌탈 매출은 BC카드의 안정적 매출과 KT렌탈의 성장세 확대로 전년 대비 8.0% 증가한 4조1697억 원을 달성했으며, 기타 서비스 매출은 IT솔루션 및 부동산 매출 하락으로 전년동기 대비 15.3% 감소한 1조 4300억 원을 기록했다.
신광석 KT CFO는 "올해는 단통법이 과도기를 지나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시장은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KT는 회복된 통신 경쟁력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실적을 다지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ICT 융합서비스 분야의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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