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너미 의미' , Friend + Enemy = 프레너미(Frienemy)…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프레너미의 의미가 네티즌들사이에서 화제다.
프레너미(Frienemy)는 친구를 뜻하는 영어 단어 '프렌드(friend)'와 적(敵)을 의미하는 '에너미(enemy)'를 결합해 만든 단어이다. 한 쪽에서는 서로 협력하면서 다른 쪽에서는 서로 경쟁하는 관계를 뜻한다.
최근 IT(정보기술) 업계는 TV,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스마트카 등으로 영역이 확장되면서 특정 사업에서는 서로 협력하고 다른 쪽에서는 경쟁하는 프레너미 관계가 많아지고 있다.
삼성과 구글의 관계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삼성전자와 구글은 2007년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단말기와 운영체제 iOS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결성했다.
지금 뜨는 뉴스
양사는 삼성전자의 단말기와 구글의 운영체제(OS)를 결합하여 애플에 맞섰고, 이후 구글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면서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이후 삼성전자와 구글은 경쟁구도에 들어섰는데,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다양한 운영체제를 도입한다는 멀티 OS 전략에 따라 인텔과 새 운영체제 ‘타이젠(Tizen)’을 개발하고 있으며 구글은 휴대전화 제조사 모토로라를 인수해 스마트폰 ‘아라’를 개발하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