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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80%, 주유시 가짜석유·정량미달 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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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운전자 10명 중 8명은 주유 시 가짜 석유나 정량 미달을 의심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5~6월 서울지역 자가운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짜 석유 또는 정량미달 주유를 의심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79.3%(793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1일 밝혔다.

반면 주유소에서 품질이나 정량을 속여 파는 행위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각각 7.4%(74명), 7.0%(70명)에 불과했으며, 95.2%(952명)에 해당하는 대다수가 정부의 단속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가짜 석유 주유로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는 9.4%(94명)나 됐는데, 이들 중 60.6%(57명)는 자동차에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해서 피해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량 미달 주유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는 6.0%(60명)였다.


그러나 이 같은 주유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 대비해 신고처 등 피해 대처 요령을 알고 있는 소비자는 소수(6.9%, 69명)에 불과했다.


한편 소비자들의 가짜 석유 신고 사례도 매년 천 건 이상씩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석유관리원에 접수된 가짜 석유 신고 건수는 지난 5년(2009~2013년)간 총 7494건에 달했다. 지난해에만 1602건이 접수돼 2009년(1339건)보다 19.6%가 증가했다. 가짜 석유 신고 건(7494건) 중에서 11.1%(832건)는 실제 가짜 석유로 적발됐다. 한국소비자원에도 자동차 주유 관련 피해가 지난 5년간 21건이 접수된 바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담당 부처에 가짜석유 및 정량 미달 주유에 대한 단속 강화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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