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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국산차 보다 배출가스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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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배기량 많은 대형차 때문
한국GM 기아 르노삼성 현대 순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지난해 출시된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을 더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일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지난해 출시된 국산차 120종과 수입차 448종에 대해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동차 배출가스 평균은 국산차는 2.46등급, 수입차는 2.89등급으로 나타나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다소 양호했다.

국산차 가운데 절반인 60개 차종이 평균 배출가스 2등급을 받았으며 수입차는 108개 차종이 2등급을 받아 24.1%에 그쳤다.


1등급으로 평가된 국산차는 현대 그랜저 2.4 하이브리드, 쏘나타 2.0 LPI 등 8개 차종이며, 수입차는 혼다 어코드 2.4 등 40개 차종이다.


가장 낮은 5등급 차종은 국산차 중에서는 없었으나, 수입차 중에서는 배기량이나 중량이 큰 차종이 많아 마세라티 기블리 등 20종에 달했다.


또 국내 제작사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한국GM 2.29, 기아 2.30, 르노삼성 2.44, 현대 2.49, 쌍용 3.57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입국가 별로는 일본 2.60, 유럽 2.92, 미국 3.10 순으로 조사됐다.


자동차별 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은 국산차는 2012년도에 비해 10g/km 감소한 187.3g/km, 수입차는 8.3g/km 감소한 225.8g/km으로 조사돼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 중에서는 포르테 1.6 LPI 하이브리드(104.0g/km)가, 수입차 중에는 퓨전 하이브리드(78.2g/km)가 온실가스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차종으로 조사됐다.


국산차 중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차량은 320.5g/km인 체어맨W 5.0이며 수입차는 444.6g/km인 뮬산(Mulsanne)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대기환경청 관계자는 "차량 구매시 배출가스 등급이 낮은 자동차를 구매하면 대기질 개선과 함께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감축으로 지구 온난화 방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에 관한 자세한 평가결과는 수도권대기환경청 홈페이지(www.me.go.kr/mamo)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입차, 국산차 보다 배출가스 많다 환경부는 8일 작년에 출시한 국산차와 수입차에 대해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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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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