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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VS. 아시아나 '2.54㎝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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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VS. 아시아나 '2.54㎝의 전쟁' 대한항공이 운영 중인 A380의 일반석 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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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간의 2.54㎝(1인치) 전쟁이 벌어진다.

2.54㎝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A380기 좌석 간 거리 차이다.


승객 유치를 위한 양대 항공사 간의 혈투는 2.54㎝에 숨겨진 비밀에서 갈음될 전망이다.

11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오는 5월 도입되는 A380에는 총 495석이 배치된다.


일등석은 12석, 비즈니스석 66석, 일반석 417석으로 구성됐다.


대한항공의 A380이 일등석 12석, 비즈니스 94석, 일반석 301석으로 구성돼 총 407석으로 이뤄진 것보다는 88석이나 많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보다 A380내 탑승인원이 88명 더 많다는 것을 뜻한다.


이를 위해 아시아나는 대한항공 A380내 설치된 면세품 전시공간, 바 라운지 등을 없앴다. 불필요한 서비스 공간을 줄이는 대신 더욱 강화된 승무원의 프리미엄 기내 서비스로 승객을 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항공사 선택의 가장 관건이 되는 좌석 간 간격의 경우 좌석별로 항공사간 경쟁력이 갈린다.


일등석의 경우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이 83인치(210.82㎝)로 좌석 간 거리가 같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은 32인치 모니터를 장착해, 즐거움의 시야도 대한항공보다 약 9인치 가량 넓혔다. 좌석은 아시아나항공의 퍼스트 중에서도 최고 등급인 '퍼스트 스위트' 좌석을 넣었다. 승객들이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독립된 공간을 즐길 수 있는 게 강점이다.


비즈니스석은 아시아나항공(74.5인치·189.23㎝)이 대한항공(74인치·187.96㎝)보다 1.27㎝(0.5인치) 길다. 아시아나항공은 비즈니스 중 최고 등급인 '비즈니스 스마티움' 좌석을 설치했다.


특히 일등석과 비즈니스석 화장실의 경우 실내에서 환복까지 가능할 정도로 공간을 넓혔다.


일반석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33인치(83.82㎝)로 대한항공(33~34인치) 보다 2.54㎝ 짧다.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이 지난해 10월 도입한 A320기의 좌석간 거리가 32.5인치(82.55㎝)인 점을 감안하면 별 차이가 없다.


10시간 이상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A380 좌석 간 간격이 너무 좁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코노미석 증후군'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A380은 미국 LA노선 중 주간편에 투입할 계획"이라며 "프리미엄서비스를 확대해 올해 흑자전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 VS. 아시아나 '2.54㎝의 전쟁' 아시아나항공이 오는 5월 도입할 예정인 A380. 꼬리날개를 제외하고는 아직 도장작업이 끝나지 않은 상태다.(에어버스 제공.)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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