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전남지방 중소기업청(청장 이의준)과 중소기업진흥공단 광주지역본부(본부장 정상봉)는 내년 1월 2일부터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신청을 중진공 홈페이지(www.sbc.or.kr)를 통한 온라인 신청방식으로 접수받을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중진공은 기존 직접 방문 정책자금 신청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랜 대기시간 소요, 불시 신청마감 등의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신청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고객의 불편을 합리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입초기에는 이용자들의 문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용 콜센터를 운영할 계획다.
또 인터넷 이용이 미숙하거나 온라인신청을 모르고 내방한 경우 등에 대비, 중진공 직원이 온라인 신청을 대행할 수 있도록 해 도입초기 혼란을 방지할 예정이다.
다만 온라인 신청금액이 지역본(지)부 접수계획 금액에 미달한 경우에 한해서는 직원이 신청을 대행해 접수받기 때문에 가급적 온라인으로 직접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온라인신청 이용절차는 ①중진공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②융자지원 제한대상 여부 자가 점검→③기업의 기본정보와 자금신청 내용 입력(신청서 파일 첨부)→④상담희망일 등록(기지원 기업 등 생략)순으로 진행된다.
온라인신청이 완료되면 희망하는 일시에 중진공 지역본(지)부 직원과 상담 후 실태조사를 통한 기업평가가 진행된다.
접수 시기는 자금별 수요분산을 통한 효율적 지원을 위해 이원화를 통해, 창업기업지원자금, 개발기술사업화자금, 신성장기반자금 등 3종은 매월 1일부터, 그 외 소공인특화자금 등 6종은 매월 11일부터 신청 받을 계획이다.
모든 자금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나 사업전환자금, 협동화자금, 재창업자금, 청년전용창업자금 등 별도의 절차(사업계획승인 등)가 필요한 일부 자금은 사전에 중진공 직원과 상담 또는 승인을 얻은 이후에 융자신청이 가능하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김언태 팀장(062-600-3020)에게 문의하면 된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