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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국가기관, 헬기사고 막기 위해 손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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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경찰청,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 ‘헬기안전업무협약’…정비기술·수리부속교환, 항공유지원, 항공무선 영상전송주파수 공동사용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산림청 등 국가기관들이 헬기사고를 막기 위해 손잡았다.


2일 산림청에 따르면 최근 서울 삼성동 민간헬기사고와 관련, 항공안전과 기관들 사이의 원활한 업무협력을 위해 산림청, 경찰청,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이 최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4개 기관은 헬기의 ▲정비기술·수리부속 상호교환 ▲비행 때 항공유 급유지원 ▲재난을 비롯한 중요 상황 때 항공무선 영상전송주파수를 함께 쓰는 등 헬기의 효율적인 운영에 힘을 모은다.


특히 헬기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각 기관이 운용 중인 항공종사자 전문과정 위탁교육을 함께 한다. 운항·정비에 대한 항공안전분야 정보의 공유, 사고조사 때 공동참여 등 실질적인 협력에도 힘쓴다.

4개 기관은 협력이 필요한 사항은 실무협의회에서 다루기로 하고 경찰청 항공과, 소방방재청 119생활안전과, 산림항공본부 항공과, 해양경찰청 항공과 등 실무부서 관계자들이 협의회에 참여한다.


실무협의회는 각 기관이 돌아가면서 열며 6개월에 한번 이상 열 수 있도록 정했다. 실무협의회 운영사항은 협의해서 따로 정하게 된다.


남송희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정부기관들끼리의 업무협약으로 각 기관 항공종사자들은 더 욱 체계적인 교육과 안전관리로 개인업무능력을 높여 헬기안전사고 예방과 가동률 높이기 등 경제적 운용효과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기관들이 갖고 있는 헬기는 110여대로 산불 끄기, 산림사업 돕기, 치안·교통 관리, 인명구조, 해상순찰 등 여러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그러나 항공기종이 6개국에서 만든 26개로 갖가지여서 정비, 부품조달, 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기상이 나쁠 때를 대비한 안전비행 모의비행장치(SFTS) 교육·훈련을 군부대에 의존하고 있으나 군 특성상 국가기관들 수요를 다 받아줄 수 없는 실정이어서 애를 먹고 있다.


국가기관에서 가장 많이 운용하는 대형헬기(까모프) 시뮬레이터 도입을 산림청이 추진 중이지만 예산확보가 되지 않은 상태다. 헬기운영 국가기관조종사들은 그나마 산림청의 중형헬기 모의비행훈련장치를 활용해 교육받고 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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