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서울시가 산하기관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일부 기능을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 대해, 두 기관의 통합보다는 부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먼저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윤재옥 의원(새누리당)은 22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두 기관의 통합추진에 앞서 무임수송 손실지원 법제화 모색과 정부의 협조 지원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두 기관의 통합여부에 대해서는 결정된 사항이 없지만, 공통업무를 개별적으로 추진하면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는 차원에서 개선방안을 검토·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경영진단 결과에 따라 전면 통합은 아니지만 일부 기능을 통합할 가능성은 있다는 것이다.
통합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는 지하철 관제소와 시설유지보수, 콜센터 등이 꼽힌다.
현재 서울메트로(1~4호선)에 근무하는 직원은 9501명, 도시철도공사(5~8호선) 직원은 6377명 규모로 만일 일부 업무에 대한 통합이 추진된다면 인력 재조정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두 기관은 무임 수송 손실로 매년 부채가 증가하는 것이며 통합추진이 해답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서울 전체 지하철의 무임수송 인원은 2억2900만명 가량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비용 발생은 2316억원 규모다. 두 기관의 당기순손실 4937억원의 47%에 해당하는 수치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전반적인 업무 효과 극대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 조례 개정 등의 절차가 필요하며,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해결 방안을 강구하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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