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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국감]방송사 간접광고 매출, 4년간 863억원…"공익성 훼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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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국감]방송사 간접광고 매출, 4년간 863억원…"공익성 훼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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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지난 4년간 간접광고로 인한 방송사의 매출액이 86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재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의원(민주당)이 15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간접광고 제도가 도입된 2010년부터 2013년 8월까지 케이블을 포함한 지상파 3사 방송사의 간접광고 매출액 규모가 총 863억8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도별로는 2010년 44억2000만원, 2011년 207억7000만원(전년대비 4.6배 증가), 2012년 344억3000만원(전년대비 1.6배 증가)으로 급증했다. 올해에는 8월 매출만 이미 작년 매출규모에 근접한 267억6000만원에 달했다.


각 방송사의 간접광고 계약실적과 계약금액 규모 역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KBS는 2010년에서 2012년 사이 계약실적이 7건에서 101건으로 14.4배, 계약금액은 3억1000만원에서 72억4000만원으로 23.3배 증가했다.

이어 SBS가 계약실적 5.6배, 계약금액이 7.5배 증가했으며 MBC는 계약실적 4배, 계약금액 3.5배 증가했다. 케이블TV는 계약실적 3.9배, 계약금액 5.7배로 증가했다.


현재 간접광고는 드라마와 연예오락 등 시청자들이 즐겨 보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그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간접광고는 광고주·방송사 및 제작사 양자 모두에게 경제적인 이익이 될 수 있으나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시청권 침해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최 의원은 "지나친 간접광고는 방송의 내용과 광고가 구별되지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방송의 상업화로 인한 공익성 훼손을 유발할 수 있다"며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자의 시청권을 보장하는 정책적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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