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아시아경제 전성호 기자]홍명보호 1기의 색깔은 젊음과 실험이었다.
홍명보 대표팀 신임 감독은 11일 파주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2013 동아시아연맹(EAFF) 축구선수권대회에 나설 대표팀 23인 명단을 발표했다.
유럽파는 모두 제외됐다. 대회가 국제축구연맹(FIFA)이 정하는 A매치 기간에 치러지지 않는데다, 유럽 프로리그 개막이 얼마 남지 않은 탓이다. 대신 K리그와 J리그 선수들 위주로 대표팀을 꾸렸다. 1년 뒤 브라질월드컵을 내다 본 포석이다.
김신욱(울산)이 공격진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이동국(전북)이 빠진 자리는 김동섭(성남)과 서동현(제주)이 대체한다. 2012 런던올림픽 최종예선에서 활약했던 김동섭은 생애 첫 A대표팀에 발탁됐고, 서동현은 2008년 이후 5년 만의 태극마크다.
미드필드에선 2014 브라질월드컵 최종예선에 뛰었던 박종우(부산) 이명주(포항) 한국영(쇼난 벨마레) 이승기(전북) 등이 선발된 반면, 이근호(상주)는 제외됐다. 대신 조영철(오미야) 고요한 하대성(이상 서울) 염기훈(경찰) 등이 오랜만에 대표팀에 복귀했고, 윤일록(서울) 고무열(포항)도 A매치 데뷔 기회를 잡았다.
수비진은 과거 올림픽 대표팀 출신 위주로 구축됐다. 홍정호(제주) 김영권(광저우) 장현수(도쿄) 황석호(히로시마) 김창수(가시와) 등이 포함됐다. 김진수(니가타) 김민우(사간 도스) 이용(울산) 등도 첫 발탁의 영예를 누렸다. 골키퍼는 정성룡(수원)과 이범영(부산)이 선발됐다.
대표팀은 17일 파주NFC에서 소집된다. 이후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호주전을 시작으로 24일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중국, 28일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일본과 각각 맞붙는다.
2013 동아시안컵 대표팀 소집 명단
GK: 이범영(부산) 정성룡(수원)
DF: 김진수(니가타) 김민우(사간 도스) 김영권(광저우) 장현수(도쿄) 홍정호(제주) 황석호(히로시마) 이용(울산) 김창수(가시와)
MF: 고무열(포항) 염기훈(경찰) 이승기(전북) 윤일록 고요한 하대성(이상 서울) 조영철(오미야) 박종우(부산) 이명주(포항) 한국영(쇼난 벨마레)
FW: 김신욱(울산) 김동섭(성남) 서동현(제주)
전성호 기자 spree8@
정재훈 사진기자 roz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