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옵티머스, 북미선 3위..라틴아메리카 시장선 2위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1분기 북미 시장을 제외한 세계 전지역에서 1위를 기록했다.
5일 홍콩 기반의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지역별 스마트폰 판매량 집계 결과 삼성전자가 아시아와 유럽, 라틴아메리카, 중동·아프리카 등 4개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유럽에서 절반에 가까운 44%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냈고, 라틴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각각 41%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들 지역에서 1분기에 팔린 스마트폰 10대 가운데 4∼5대는 삼성전자 제품이었다.
삼성전자는 유럽 시장에서 갤럭시S3 미니가, 라틴 아메리카에서 갤럭시 그랜드와 갤럭시Y, 갤럭시S가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삼성제품은 3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5%를 차지한 애플을 '더블 스코어'로 따돌렸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애플이 2위를 차지한 것은 아이폰5가 중국과 일본에서 높은 인기를 누렸기 때문"이라면서도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는 제품 가격이 높아서 미미한(marginal)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다만 삼성전자는 북미 시장에서 2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애플에 비해 10%포인트 뒤쳐졌다.
그러나 피터 리처드슨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조사 책임자는 "삼성전자의 실적이 굳건하다"며 "올 2분기에는 삼성전자가 북미 시장에서도 애플의 왕관을 빼앗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LG전자는 북미 시장에서 9%의 점유율로 애플, 삼성전자에 이어 3위 자리를 유지하는 라틴아메리카 시장에서도 점유율 13%로 2위 자리를 꿰찼다. 라틴아메리카 시장에서 옵티머스L5와 옵티머스L5 2 등 보급형 제품이 높은 인기를 누린 결과로 분석된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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