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경영 일환으로 소비자 중심 서비스 및 행동 원칙 제정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신한은행은 1일 창립기념일을 맞아 '금융소비자 중심 헌장 선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고객 중심 경영을 전개하자는 의미로 마련됐으며 서진원 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280여명이 참석했다.
신한은행의 새로운 금융소비자 중심 헌장은 기존의 고객중심 헌장에 지난 2011년 국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마련한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10대 원칙'의 주요 내용을 반영해 제정됐으며 '소비자 중심 서비스 모토'와 '소비자 중심 행동 원칙'으로 구성돼 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매월 1일을 '소비자 중심 실천의 날'로 정했다. 또 기존 민원상담 책임자를 부지점장급 이상으로 격상하는 등 전 영업점에 소비자보호 상담책임자를 임명했다.
서진원 행장은 "고객만족과 정도영업을 기본으로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임직원 모두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금융소비자 보호는 은행의 신뢰, 나아가 생존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인 만큼 모든 일에서 고객중심이라는 원칙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자"고 강조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올해 초부터 금융소비자 관점에서 본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 개선 업무제안 제도를 실시해 은행의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소비자보호지수'도 도입해 영업점 핵심성과지표(KPI)에 반영하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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