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갤럭시S2, LG는 옵티머스 LTE로 브랜드 호감도 상승...애플은 소송으로 호감도 낮아져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갤럭시S 2, 삼성-애플 소송, 옵티머스 LTE'
5일 휴대폰 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가 실시한 휴대폰 제조사 브랜드 호감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삼성전자와 애플, LG전자 브랜드에 대한 국내 호감도 등락을 좌우한 요인은 이 3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브랜드 호감도 70% 후반을 기록하다 2011년 4월 갤럭시S 2 발표 후 76%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해 80%대를 돌파했다. 2012년 9월 기준으로 삼성전자 호감도는 83%를 기록했다.
애플은 꾸준히 60%를 기록하다 뉴 아이패드가 출시된 2012년 4월 73%로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2012년 8월 미국 법원에서 삼성-애플 소송과 배심원 평결이 나오면서 이미지가 악화돼 9월 호감도가 55%로 급락했다.
LG전자는 2011년 10월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 출시 후 호감도가 올라갔다. 2011년 9월 브랜드 호감도는 37%였으나 옵티머스 LTE 출시로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타 2012년 9월 4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팬택은 2010년 4월 40%에 육박하다 현재 20%대로 낮아졌다. 그러나 풀HD 6인치 스마트폰 '베가 넘버6 풀HD'를 출시하는 등 경쟁사보다 한 발 먼저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내놓는 등 시장의 호평을 받고 있어 호감도 상승이 기대된다.
마케팅인사이트 관계자는 "삼성은 갤럭시S 2를 통해 상승세를 탔고 LG는 옵티머스 LTE를 통해 추격의 발판을 마련한 반면 아이폰으로 시장을 뒤흔들던 애플은 삼성과의 소송으로 그간의 성과를 다 날렸다"고 분석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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