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길]
청렴·감동·친절 행정서비스 강조
고창군 이강수 군수는 지난 16일 회의실에서 민원업무 공무원 150명을 대상으로 청렴도 향상 및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을 했다.
이날 강의는 민원공무원의 자세와 역할,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친절, 신속, 정확한 민원행정업무 추진, 고객의 마음을 감동 시킬 수 있는 고객응대 요령 순으로 진행됐다.
이 군수는 “올해 ‘자연과 함께하는 행복한 고창’ 만들기에 매진해 군민의 행복과 군정 발전을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한 뒤 “평소 직원 간, 군민 간 신뢰감을 쌓고, 불허가 대상 민원일 경우 민원인의 마음을 헤아리면서 더욱 친절하게 사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군수는 또 “청렴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것은 공직자와 더불어 고창군민의 품격이 올라가는 것이므로 매사에 청렴한 행정서비스를 펼쳐 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군민이 알아야 할 민원업무 처리기준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민원서류는 수령 즉시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법정 처리기한 내에 신속처리 하도록 강조했다.
이 군수는 이어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충분히 설명하는 등 열린 마음으로 먼저 상대방을 높여주는 섬김과 감성행정을 추진, 군민의 마음이 감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이 군수는 또 업무와 관련해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지연 및 학연 등 연고관계 위주의 업무처리, 직권남용, 위법·부당한 알선·청탁 및 압력을 행사하거나 공익을 외면하고 사익을 추구하는 사례가 없도록 민원담당자의 투철한 공직관과 역할 정립을 주문했다.
김재길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