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유럽 규제당국의 시장독점문제 해결 요구를 받아 온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자사 온라인 서비스에 ‘라벨’을 붙이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구글은 주력서비스인 웹 검색을 비롯해 구글 지도, 주식거래정보, 항공편 조회 등에 자사 서비스임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유럽연합(EU)이 제기한 시장독점지위 남용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구글에서 특정 정보를 검색할 경우 그 결과에서 어떤 정보가 구글 검색엔진이 제공한 것인지를 사용자가 더 확실히 알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FT는 경쟁업체들이 구글의 이같은 대안 제시에 오히려 더 반발하고 있다면서 자사 서비스임을 명시함으로서 온라인 트래픽을 계속 독점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벤 에델먼 하버드대학교 부교수는 “여전히 구글은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경쟁업체들을 한참 뒤쪽 페이지로 밀어놓을 수 있으며, 이보다 더 진전된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글 측은 이에 대한 확인을 거부했으며 “EU 당국과 계속 협조하고 있다”는 입장만 밝혔다.
앞서 EU집행위원회는 구글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경쟁업체들의 불만에 따라 2010년 말부터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여 왔다. 유럽에서 구글은 전체 검색시장의 95%를 장악하고 있다.
EU집행위의 호아킨 알무니아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지난 5월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검색결과에서 자사 서비스 제공 내용을 우선 시현하는 것 등은 경쟁사를 차별하는 불공정행위로 간주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벌금부과 등 제재에 나설 것”이라면서 7월까지 만족할 만할 시정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이에 구글은 7월 에릭 슈미트 회장의 서한을 통해 EU에 주요 개선방안을 담은 타협안을 제시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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