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조 농협은행 WM사업부 펀드 애널리스트
상반기 펀드시장을 보면 특징적인 현상이 관찰된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주식형펀드 중에서는 삼성그룹주에 투자하는 펀드들이 수익률 상위권을 독차지하고 있으며 상장지수펀드(ETF) 중에서는 반도체상장지수의 수익률이 돋보인다. 그룹주펀드의 일반 특성과 삼성그룹주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상반기 펀드시장 동향의 전체적인 흐름이 쉽게 이해될 것이다.
그룹주펀드는 삼성그룹, 현대자동차그룹과 같이 특정 기업집단에 속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한다. 국내 대형 그룹들의 경우 특정 분야에 강한 주력 계열사 외에도 다수의 계열사가 존재하고 그 계열사들이 많은 업종에 고루 포진해 있는 경우가 많아 분산투자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그룹주펀드는 인기 있는 테마펀드로 자리 잡게 됐다.
그룹주펀드는 특정 기업집단에 속한 기업들을 주요 투자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룹주펀드 성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특정 그룹에 소속돼 있는 기업 및 업종의 성격이다. 물론 일부 그룹주의 경우 해당 그룹에 속한 기업들만으로 분산투자가 불가능할 경우 타 그룹군에 속한 기업에도 투자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지만 이 경우에도 해당 그룹군에 속한 기업들이 주요 투자 대상이 된다. 또한 과거에는 동일 그룹에 속해 있었지만 계열분리 등의 사유로 소속 기업집단이 바뀐 경우에는 투자대상 확대를 위해 과거 그룹을 기준으로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삼성그룹주 펀드의 투자비중 상위 업종의 비중 추이를 보면 삼성그룹에 속한 기업들의 업종별 구분에 따라 투자비중이 조절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성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전기전자 업종에 속한 종목들의 시가총액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전기전자 업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보험, 유통업종 등도 투자비중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그룹주펀드의 경우에는 현대차, 기아차가 속해 있는 운수장비 업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상반기 주요 업종 중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업종은 8%의 수익률을 기록한 전기전자 업종이었으며, 이에 따라 전기전자 업종의 비율이 일반 주식형펀드보다 높은 삼성그룹주의 성과가 크게 개선될 수 있었다. 이처럼 그룹주펀드는 주력 종목과 업종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특정 그룹주펀드의 과거 성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나 투자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주력 종목이나 업종의 과거 성과 및 전망을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