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금융위 北 로켓 발사 대응팀 긴급회의 소집(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13일 오전 북한의 광명성 3호 로켓 발사에 따라 금융당국이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일단 금융·증권 등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13일 북한의 광명성 3호 로켓 발사와 관련한 비상금융상황대응팀 회의를 소집해 오전 8시 30분부터 여의도 금융위 12층 회의실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추경호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위 국장급 이상, 금감원 부원장 및 부원장보급 간부들이 모두 참석했다.

금융위는 이번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가 우리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겠으나 과도한 불안 심리는 불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이번 북한의 로켓 발사가 지난달부터 예고됐던 만큼 이미 관련 리스크가 금융시장내에 충분히 반영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과거 유사한 북한 리스크 발생시에도 우리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으로, 단기간 내에 정상수준을 회복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지난 1998년 8월 북한이 대포동 1호를 발사 직후 5일간 국내 금융시장은 주식은 3.1% 올랐고 환율은 0.52% 내렸다. 2003년 3월 동해상에 미사일을 발사했을 당시에는 주식은 1.5% 내렸고, 환율 0.70% 올랐으며, 2005년 5월 역시 동해상에 미사일 발사된 후에는 주식은 1.8% 상승했고, 환율은 0.32% 내렸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향후 국내외 시장상황을 철저히 점검하면서, 필요시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금융위·금감원 합동 ‘비상금융통합상황실’을 구성해 상시 운영하면서 시장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채권, 주식시장 및 역외시장에서의 외화자금 유출입 동향 등 리스크 요인을 점검한다.


또한 글로벌 투자은행(IB)·금감원 해외사무소 등과 핫 라인을 가동해 해외시각 및 자금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기획재정부·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와 정보 공유를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간 연관된 움직임에 체계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필요시 기 마련돼 있는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시장별·단계별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할 계획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