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골드만삭스는 고객을 봉(muppet)으로 여긴다.”
영국 런던에서 근무하는 한 고위 임원이 1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골드만삭스가 고객을 속이는 행위에 대해 공공연하게 얘기하고 있다’고 폭로하자 미국 월가가 발칵 뒤집혔다.
주식 파생상품 사업부의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 책임자라고 자신을 소개한 그렉 스미스는 골드만삭스의 조직문화가 너무 “독성이 강하고 파괴적(toxic and destructive)”이라며 12년간 몸담았던 회사를 이날 그만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사풍은 로이드 블랭크페인 최고경영자(CEO)와 게리 콘 사장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파생상품 관련 회의를 할 때 고객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단 1분도 할애하지 않고 고객에게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집중 논의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 골드만삭스의 탐욕, 도덕적 해이 등에 대한 외부지적은 있었지만 내부관계자가 통렬하고 적나라하게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미스는 원래 골드만삭스의 기업문화는 팀웍크, 성실함, 겸손, 그리고 항상 고객을 위해 일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지만 로이드 블랭크페인 최고경영자(CEO)와 게리 콘 사장이 부도덕하게 변질시켰다는 주장했다.
골드만삭스도 가만히 있을 리 없다. 회사 대변인 “고객이 성공해야만 회사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며 “골드만삭스는 이런 원칙하에 경영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골드만삭스가 최근 몇 년간 세계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투자은행이 됐으며 스미스의 통렬한 비난도 사실 다 알려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규성 기자 bob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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