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의 은행과 은행원들이 기부와 공익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지 쇄신을 위한 캠패인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금융위기의 원인을 제공하고도 혈세로 구제금융을 받아 기사회생한 후에도 거액의 보너스 잔치를 벌여 미국민들의 공분을 샀던 은행들이 이미지 변신을 위해 이같은 행동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살찐 고양이'라는 비난을 받고 지난해 반(反) 월가 시위의 원인을 제공했던 은행들의 이미지 변신 시도가 성공할지 미국 사회도 주목하고있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미국 은행들은 비영리단체에 기부를 하고 참전용사를 돕자는 공익 광고 캠페인을 펼치는가 하면 각종 행사도 후원하고 있다.
US뱅크 직원들은 최근 비영리단체에 양말 8만1000천 켤레를 기부했다. 고객들에게도 빈곤 계층에 지원할 양말을 기부해달라고 동참을 권하고 있다.
US뱅크는 이달 초 미국 중서부에서 가장 큰 노숙자 쉼터의 확장 공사에 필요한 320만달러를 대출해줬고 가축쇼, 로데오 경기 등 다양한 행사를 후원하고 있다.
이 은행의 대변인은 "양말 기부는 직원들의 자발적 의사로 시작됐다"면서 "은행이 받은 것을 돌려주기 위한 시도"라고 말했다.
JP모건체이스는 흑인 인권운동가인 마틴 루터 킹 목사가 남긴 수십만건의 서류를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위한 웹사이트 후원에 동참했다.
이 은행의 뉴욕 본부는 국제적인 녹색건물인증 제도인 LEED 중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받았다. 참전용사를 고용하자는 광고 캠페인도 시작했다.
씨티그룹은 런던올림픽에 참가하는 미국 올림픽 국가대표팀과 장애인 올림픽 국가대표팀의 후원사가 된 후 선수들과 함께 미국 전역을 돌며 올림픽 붐 조성에 나서고 있다.
웰스파고도 비영리단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일부 도시에서 모기지 대출을확대하는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10년째 시카고 마라톤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BoA는 지난 10년 간 이 대회의 자선 캠페인을 통해 7000만달러 이상을 모았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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