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성우오스타’ 124가구 분양 시선집중
아파트가 답답하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고 단독주택이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연료비를 비롯해 각종 세금 등 아파트에 비해 지출되는 비용이 많기 때문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타운하우스는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만을 뽑았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일산 현대성우오스타’의 분양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타운하우스는 그동안 아파트에 비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중-소형 건설업체들의 전유물로 여겨져왔다. 그러나 최근 단독주택의 쾌적성과 아파트의 편리함이라는 무기로 대형 건설업체들까지 경쟁적으로 뛰어들면서 상황이 조금 바뀌고 있다. 현대성우오스타 역시 이 같은 장점을 최대한 부각하는 중이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에 위치한 현대성우오스타는 유럽형 타운하우스다. 일산에서는 최초로 선시공 후분양 방식을 도입했다. 따라서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5층으로 총 124가구로 구성됐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124㎡형 84가구, 132㎡형 40가구다. 중도금 대출 2년 이자지원, 잔금 2년 후 납입의 조건으로 9500만~1억 원이면 입주가 가능하다.
타운하우스란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장점을 결합한 주거 형태다. 10~100여 가구씩 모여 정원과 담을 공유하는 저층 고급주거 단지다. 단독주택의 장점인 사생활 보호가 잘 되는 데다 공동 보안 및 관리와 커뮤니티 시설 등 아파트의 편리성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타운하우스는 보통 단독주택형, 연립주택형, 단독·연립 복합형으로 지어진다. 분양 대행사 트럼프코리아 분양담당 남궁수 부장은 “공급 초기 일부 부유층의 전유물이었으나 이제는 전원생활 같은 편안한 단지속에서 노후 생활을 준비하려는 중년층은 물론 개성넘치는 주거 공간을 선호하는 젊은 층으로까지 수요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성우오스타’는 빼어난 단지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최근 SBS의 “기적의 오디션” 촬영 장소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로 인테리어와 조경이 뛰어나다는 평이다. 교통망도 매우 우수하다. 일산역(경의선)에서 도보로 약 5분(약600m) 거리에 있다. 일산IC 등을 통해 30~40분이면 서울로 접근이 가능하다. 또 제2자유로와 가깝고 경의선 복선전철의 일산역 개통으로 홍대입구~공덕~용산역 등으로 이동이 쉬워 도심 진입이 더욱 편리해졌다.
뛰어난 교통망으로 서울 주요 시설을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연세대학교 삼애캠퍼스, 현대백화점, 일산병원, 일산복음병원 등의 이동이 쉽고 일산호수공원 역시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백마마을 학원가 보다 약 2배 가량 큰 후곡마을 명문 학원가도 가까워 학군도 좋은 편이다.
현대성우오스타는 아파트처럼 휘트니스와 골프연습장 북카페 등의 커뮤니티 공간도 설치해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신경을 썼다.
이코노믹 리뷰 최재영 기자 sometime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