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관악구, 올해는 더욱 청렴해집니다

시계아이콘01분 13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관악 정착을 위한 각종 시책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투명한 청렴 관악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기 위해 '공직기강은 기본! 청렴은 필수!'라는 슬로건으로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신년을 맞아 '전 직원이 법령을 준수하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하며 고객에게 신속하고 친절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는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실시하는 것으로 새해업무를 시작했다.

관악구, 올해는 더욱 청렴해집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
AD

또 설을 맞아 흐트러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확립할 목적으로 관행적으로 착용하던 청렴리본은 제작하지 않는 대신 직원과 구민이 직접 듣고 몸소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했다.


청렴 캠페인 메시지를 자체 제작, 청내 방송망을 이용해 직원과 내방 민원인을 대상으로 수시로 방송할 계획이다.

구와 계약업무를 한 사업주들에게 '모든 공직자는 금품·향응 등을 수수하지 않으니 청렴 관악 실현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부탁한다'는 문자도 보낸다.


관악구는 2011년 국민권익위원회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공공기관 중 Ⅱ등급(우수)에 선정된 바 있으나 2012년에도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각종 시책도 추진한다.


그 동안의 온정주의적 처벌을 지양하고 금품수수 등 비위행위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금품수수 등은 최대 5배의 징계부과금 부과, 직무 관련 범죄의 고발지연 또는 묵인자 처벌규정을 신설, 공무원 징계 실효성을 제고한다.


근무태만 음주운전 등에 대한 직무감찰을 강화하고 예산절감 창의적 업무수행 등 수범사례 및 숨은 일꾼을 적극 발굴 우대하며 적극적인 업무수행 중의 사소한 잘못은 면책 및 감경처분 할 계획이다.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를 5급 이상으로 확대하고, 법인카드 사용 문자알림서비스(SMS) 시행확대, 청렴교육, 부조리와 클린신고센터 운영, 자치법규 중 불합리한 사항 개선을 위한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도 실시한다.


승진 인사전보 등 인사정책에 대한 여론을 파악, 환류(feed-back)하고 익명성이 보장되는 내부 비리신고 hot-line '양심호루라기'도 운영하며 불친절 공무원에 대한 패널티도 강화한다.


특히 주민의 입장에서 구정을 감시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위법 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주민의 권익보호와 감사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한다.


주민감사 옴부즈맨은 주민이 요구하는 민원의 조사?처리, 장기 미해결?반복 민원사항에 대한 조정과 중재 역할로 수행하며, 주민이 직접 감사행정에 참여하여 행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주민감사 청구 활성화로 권리구제가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유종필 구청장은 청렴의 기본은 친절에서 시작하며 공무원의 불친절한 응대가 주민에게는 비위행위로 비춰질 수 있으니 친절한 응대가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직원들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주민과 공무원 모두가 피부로 공감할 수 있는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문화를 조성, 구민을 위한 열린 구정을 펼쳐나가겠다며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