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월 80만원을 벌려고 식당에서 힘들게 일하면서 카드론이 뭔지도 모르고 살아왔는데 카드론으로 2500만원을 사기당했습니다."
"부모 없이 내 힘으로 대학에 다니고 있는데 등록금으로 모아둔 1000만원을 사기당했습니다."
카드론 보이스피싱(전화사기) 피해자들이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금융당국이 나서서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한편 무분별하게 대출영업을 하고 있는 카드사들에 대한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보이스 피싱 카드론 피해자 모임 대표단은 15일 정오께 여의도 금융감독원 건물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는 한편, 피해자 전체의 의견을 모은 진정서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이들은 올들어 급증하기 시작한 카드론 보이스피싱의 피해자들로, 포털사이트의 카페 커뮤니티(cafe.naver.com/pax1004)에서 만나 피해 사례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해 왔다. 그렇게 모인 인원이 벌써 500명을 넘어섰다.
카드론 피해자들은 카드사들의 경쟁 과열을 제일 원인으로 꼽고 있다. 금감원에서 지난 5월말 카드사 대출 신청시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라고 지도했으나, 카드사들이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경쟁적으로 카드론 대출영업을 하는 과정에서 보이스피싱 사기가 늘어났다는 것. 특히 카드사들이 대출한도를 회원의 신용도와 상환능력 등 객관적 자료에 근거해 상향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을 위해 임의로 상향조정해 피해액수를 키운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들은 "카드론보다도 한도가 훨씬 낮은 현금서비스도 한도 증액시 사전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고, 한도를 통지하도록 되어 있는데 카드론의 경우 왜 그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느냐"며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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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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